아래는 Ghost 블로그에 소개된 'How to get your first 100 email subscribers'라는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게다가 제목은 변경까지 했습니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 글의 작성자인 David Ramos가 유료 구독자를 염두에 두고 작성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래 '영향력 동심원 모델'은 초기 유료 구독자들을 확보하고자 때 반드시 염두에 둬야 할 도식입니다.

유료구독자 100명 이하 단계에 있다는 건 여러모로 무섭고 불안함을 줍니다. 빠른 시간 안에 이 단계를 통과하는 게 자신감을 얻고 지수형 성장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글 전체에 걸쳐 자주 언급되곤 합니다만, 일단 '행동해야 합니다'. 유료 구독을 위해선 부끄러움을 무릅써야 합니다. 요청하고 또 요청해야 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요청하기 전까진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대부분의 지인들도 모를 겁니다. 지금 유료 구독을 요청하고, 또 공유를 부탁하세요.


이메일 구독자 목록을 늘리는 것은 지속 가능한 온라인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다음은 초기 100명의 무료 구독자를 유치할 수 있는 입증된 방법 모음입니다.

빠르게 성장하기 위한 기본 단계

새로운 창작자의 경우 시작하기 전에 배워야 할 새로운 정보가 산더미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메일을 수집하고 구독자 목록을 증대시키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몇 가지 방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초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방문자가 이메일 뉴스레터를 구독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잘 보이는 이메일 가입 양식이 있는지를 확인하세요.
  • 독자와 방문자가 구독할 이유가 있도록 강력한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을 만드십시오. 콘텐츠가 볼 수 없도록 돼 있는 경우 뉴스레터의 스크린샷이나 미리보기를 공유하여 잠재 구독자가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하세요.
  • 요청은 직접적으로 하세요. ‘한번 확인해주세요’, ‘당신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대신 구독 및 가입과 같은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세요.(참고로 미디어스피어는 '유료 구독'이라는 명확한 언어를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구독=네이버 언론사 채널 구독'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요.)
  • 처음에는 확장되지 않는 것들을 주로 하세요. 실제 성장은 바이럴 기사보다도, 전문가가 당신을 믿게 하는 것보다도 훨씬 느릴 것입니다. 지수형 성장(200, 400, 800)이  일어나기 전에 선형(5, 10, 15)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 실험! 이 가이드에는 적합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검증된 절차가 포함돼 있습니다. 그러나 유연성과 창의성의 여지는 항상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들은 여러분들의 수용자들이며 그들에게 어떻게 도달해야 하는지에 대한 감을 만들어가 될 것입니다.

이메일 구독자를 0명에서 10명으로 늘리는 방법

다음 전략은 창작자가 자신의 영향력 범위 안에서 누군가에게 요청하도록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을 지지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부터 시작해 당신의 방식대로 나아가세요. 이러한 영향력의 동심원 구조를 따르게 되면 수용자를 빠르게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향력 동심원
  • 대상: 친구 및 가족
  • 형식: 직접 대면 요청(in-person)

‘제로’(0) 상태는 참 무섭습니다. 공유할 콘텐츠가 있지만 공유할 사람이 없어서입니다.

이 딜레마를 해결하고 처음 몇 명의 구독자를 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 여러분을 지지하는 사람들을 초대하는 것입니다.

가족, 친구, 동료, 이웃. 이미 당신을 알고, 좋아하고, 신뢰하는 사람들입니다.  그 중 일부가 현재 제작 중인 콘텐츠와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더라도 괜찮습니다. 이 단계에서 목표는 단순히 "요청하는" 근육을 늘리고 성공을 응원하는 소수의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작가 디키 부시(Dickie Bush)는 "나의 첫 구독자 10명은 부모님, 형제 자매, 그리고 가장 친한 친구였습니다!"라는 전략을 정확히 따른 경우입니다.

이메일 구독자를 10명에서 50명으로 늘리는 방법

  • 대상: 동료, 연락처 보유자 및 2촌 인맥
  • 형식: 개별 메시지

다음 단계에서는 다음 단계로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작은 모레알이 필요합니다.

전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의 모든 Facebook 친구, Twitter 또는 Instagram 팔로어, LinkedIn 연결 또는 이메일 연락처는 잠재적인 구독자입니다. 그러나 스팸 메일을 보내려는 유혹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만들고 있는 것에 가장 관심을 가질 사람들에게 몇 가지 개별화된 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해 매일 시간을 할애하고 그들에게 보내고 그 결과에 응답하세요. 직접 물어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새 프로젝트를 기꺼이 지지할 의향이 있는지 놀랄 것입니다.

이 전략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메시지를 수정하고, 귀한 피드백을 받고, 향후에 훨씬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네트워크와의 관계를 재참여할 수 있는 기회 등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이메일 구독자 50명에서 100명으로 늘리는 방법

  • 대상: 틈새 인맥
  • 형식: 개별 메시지 & 대면

안정적인 기반이 마련되면, 확장하고 가까운 서클 외부와 연결을 시작할 때입니다.

같은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 기회, 성장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경제에 관한 뉴스레터는 금융, 심리학, 심지어 역사 분야의 전문가들과 연결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다양한 관점의 모음은 독특한 피드백, 흥미로운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일부는 구독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요리에 중점을 둔 발행물이라면 식당가, 바텐더 또는 여행 블로거와 친구가 되면 급성장하는 틈새 시장에 진출하는 동시에 미래의 협력을 위한 씨앗을 심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입니다.

1) 틈새 시장을 위한 이벤트에 참석하십시오 : 회의, 모임 또는 디지털 이벤트는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2) 다른 창작자와 대화하세요 : 창작자 경제는 경쟁보다 협력을 통해 성장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유용하며(창작자 커뮤니티 확인) 경우에 따라 협업, 공동 마케팅 또는 팟캐스트 인터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공유 가능한 콘텐츠를 만듭니다 : 더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들의 이메일 뉴스레터를 발견하도록 하는 가장 가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웹사이트에 공유 가능한 공개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4) SEO의 토대를 마련하십시오 : 검색 엔진 최적화 또는 Google이 검색 사용자들에게 여러분들의 콘텐츠를 추천하도록 하는 관행은 사실 장시간의 게임입니다. 이것을 지나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수용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에 대한 가치 있고 고유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으로 시작하십시오. 나중에 언제든지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5) 현재 구독자에게 작업을 공유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 입소문은 가장 효과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신뢰는 희귀하고 귀중한 자산이고 사람들이 당신의 작업을 공유할 때 당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자신의 신뢰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시물 상단이나 하단에 클릭 유도문구를 추가하여 독자에게 일상적으로 글을 공유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작가 마크 메이슨이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운 달의 시작, 휴일, 비즈니스 이정표 또는 틈새 시장 내에서 중요한 날짜와 같은 특정 계기에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하는 일을 아는 사람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초기 확장을 위해 구독자와 네트워크에 의존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성장에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도달하려는 이정표와 관계 없이 행동에 옮기는 것은 곧 ‘이 게임의 이름’입니다.

불편함을 감수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질문을 하는 창작자는 구독자 100명 목표 또는 그 이상에 도달한 크리에이터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