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 Norton은 성공한 지식 크리에이터의 사례도 자주 언급됩니다. 월 수익이 1억원을 넘어설 만큼 소득 규모가 남다릅니다. 시작은 틱톡이었고 지금은 인스타그램을 깔대기 삼아 Thinkific이라는 플랫폼에서 수익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Thikific은 블루닷과 유사한 지식 크리에이터를 위한 수익다각화 플랫폼입니다. 블루닷은 한국의 Thickific이자 Kajabi이면서 이보다 진화된 모델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Kat Norton 수익의 대부분은 엑셀 강좌로부터 나옵니다. 엑셀 강좌와 웨비나를 통해서 대부분의 수익을 벌어들이죠. MBA 과정에서 닦아두었던 엑셀 실력을 온라인 강좌로 연결해 독립적인 지식 크리에이터이자 지식 사업가로 성장하게 된 것입니다.

블루닷은 한국에도 Miss Excel과 같이 수억원 대 연 매출을 창출하는 지식 크리에이터가 충분히 등장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블루닷의 모든 기술과 자원은 이 목표를 향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 사례를 읽어보며, 여러분들도 안정적인 소득과 '직장으로부터 자유'를 꿈꿔 보시기 바랍니다. 블루닷이 여러분들의 파트너가 되어 줄 것입니다.


팬데믹이 닥쳤을 때 Kat Norton은 창의적인 아울렛이 필요했습니다. 2020년 6월 7일, 그녀는 @mis.excel이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인생을 바꾼, 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첫 TikTok 비디오를 만들었습니다.

실용적인 Excel 팁과 창의성, 재미, 열정을 결합하여 Norton은 하루에 한 번 새 비디오를 게시했습니다. 놀랍게도 그녀의 동영상 중 하나는 4일 만에 조회수 100,000을 돌파했습니다. 추진력을 얻은 여섯 번째 날, 한 회사의 CEO가 그녀에게 G-suite 제품에 대한 과정을 만들 것을 요청했습니다. 3주 후, 그녀는 첫 번째 비디오가 입소문을 타게 되었습니다. 24시간 만에 360만 조회수를 기록했고 100,000명의 TikTok 팔로워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나는 인플루언서가 될 줄도 몰랐죠. 몇 주 전에 첫 TikTok 비디오를 만들고 엄마와 남자 친구에게 그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나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으면서 산더미 같은 학자금 빚을 지고 있음에도 Norton은 2020년 11월에 이어 성장하는 소셜미디어에 어린 시절부터 함께 한 침실에서,  iPhone과 링 라이트로 촬영한 코스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Morning Brew, Business Insider와 같은 유명 매체의 홍보는 물론 Microsoft MVP 상까지 수상했습니다. Thinkific 코스 수익이 들어오면서 Norton은 2021년 1월 회사를 그만뒀습니다.

이제 Norton은 Miss Excel로 정규직으로 근무하며 2021년 4월에 첫 6자리 달을 보내 $105K 이상을 벌어들였습니다. 그녀는 Thinkific 사이트에서 The Excelerator, The Advanced Excelerator, The Ultimate Excelerator Bundle, The Dashboard Mini Course 및 Smart Sheets(Google Sheets용)의 5개 과정을 판매합니다.

“미스 엑셀을 하기 전에는 주당 80시간씩 일을 하고 매주 월요일 아침에 출근했어요. 나는 말 그대로 기업 매트릭스 안에 있었고 늘 나보고 하라는 지시를 받았기 때문에 기술을 갈고 닦았습니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진 것이 가장 큰 성공이었습니다. 나에게 일어난 일 중 가장 좋은 일이에요."

겉으로 보기에는 Norton이 단순히 사람들에게 Excel 프로그램 사용법을 가르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녀의 미션은 그보다 더 큽니다. 그녀는 "Excel을 가르치는 것은 사람들이 꿈에 그리던 직업을 얻고 승진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회사 출퇴근이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을 때, 그녀의 일정 상의 여유 공간은 리소스를 만들고 Excel 교사로서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완벽한 기회였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소셜 미디어 팔로워와 함께 대중의 Excel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로 Norton은 1년도 채 되지 않아 9-5시 출퇴근하는 회사 직원에서 6자리 비즈니스 소유자로 전환했습니다. 그녀가 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가가 되다

어렸을 때 Norton은 반에서 각각의 학생들을 위한 학습 가이드를 만드는 그런 유형이었습니다. 그녀의 열성적인 태도로 인해 사람들이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그들이 좋아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자신의 비즈니스를 만들게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Excel에 대한 그녀의 열정은 하룻밤 사이에 자라지 않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그녀의 관심은 뉴욕 북부에 있는 Binghamton University에서 MBA를 공부하는 동안 시작되었습니다.

수업 첫날, 그의 교수는 그에게 선행 통계 과목을 수강한 적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녀는 반에서 그런 적이 없는 유일한 사람이었다고 회상합니다. 그 교수는 그녀가 데이터 분석 전공에서 낙제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하면서 수업을 중단할 것을 조언했습니다. 그녀는 과정을 포기하기보다 110%의 노력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누구보다 더 노력해야 하지만, 데이터 분석에 중점을 둔 공급망 관리를 전공하고 싶었습니다. 나는 Excel에 올인하여 절대적으로 모든 것을 위한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었습니다. 나는 수업에서 가장 높은 성적으로 졸업하게 되었죠”

Norton은 매 학기마다 6개의 수업을 듣게 되었고 모두 Excel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꾸준한 연습을 통해 그녀는 이 프로그램의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졸업 후 그녀는 컨설팅 회사에서 미국 전역의 은행을 대상으로 증권화 검토를 하고 Excel 과정을 구축하는 일을 했습니다.

프로그램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거대한 시장이 있다는 것이 밝혀진 순간이었습니다. “Excel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거의 10억 명에 달하는 사용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불편해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콘텐츠 제작 과정을 갈고 닦다

Norton의 TikTok 비디오가 입소문을 냈을 때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 플랫폼을 금지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수용자들을 잃고 싶지 않아 그녀는 이전을 희망하며 Instagram 페이지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내 TikTok 수용자들은 Instagram으로 실제로 넘어오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것이 흥미롭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음은 완전히 달랐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시작할 당시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2,000명 정도였습니다. 페이지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Instagram 릴스가 입소문을 타게 되었고 그 이후로 매주 팔로워가 50,000명씩 늘어났습니다."

18-35세의 그녀의 수용자들 대부분 20대 중반으로 치우쳐 있습니다. 65% 이상이 여성이고 40%가 미국 출신입니다. 나머지는 인도, 유럽, 캐나다 및 호주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녀는 사람들이 지속적인 리소스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온라인 강좌를 구성하고 동영상 편집 및 녹화, 소셜 미디어 스크립트 작성, 콘텐츠에 그래픽 디자인 요소 추가와 같은 모든 작업을 스스로 수행했습니다.

그녀의 온라인 코스를 만드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첫째, 그녀는 가르치고 싶은 내용의 코스 개요를 만듭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아웃라인에 앉아서 명상을 하고 창의적인 마인드를 갖추게 됩니다. "'각 비디오에 어떤 창의성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라고 자문합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다음으로 그녀는 링 조명을 설정하고 iPhone에 동영상을 녹화합니다. “제가 받는 피드백의 주요 부분은 각 코스에 들어가는 독창성과 창의성의 수준에 관한 것입니다. 비디오를 촬영한 후에는 다양한 예시, 창의적인 요소, 음악, 춤 및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추가하여 매력적이고 즐겁게 만듭니다. 그런 다음 Thinkific에서 강의를 시작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비디오와 함께 Norton의 과정에는 바로가기 가이드, 템플릿, 통합 문서, 비공개 Facebook 그룹을 통한 액세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판매 포인트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녀의 Facebook 그룹에서 학생들은 질문을 하고 토론 게시판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과정에 게임화를 포함하지 않지만 완료하면 학생들은 그녀가 Canva에서 만든 자동으로 생성된 인증서를 받습니다.

규칙을 깨트리다

월 5~6자리의 수익을 올리는 소셜 미디어 전략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그녀는 웃습니다. "나는 모든 규칙을 깨트립니다"라고 말합니다. “나의 모든 팔로워는 바이럴 콘텐츠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스스로 성장하는 콘텐츠를 론칭하는 데 모든 것을 집중합니다. 매일 포스팅하거나 특정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폭발할 내용을 게시하기 위해 직관적인 히트를 쳤을 때 그렇습니다. 그럴 때마다 내 팔로워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이러한 편안함의 태도는 그녀의 판매 전략으로까지 확장됩니다. 지금까지 구매는 그녀의 소셜미디어 플랫폼, 특히 Instagram을 통해 유기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TikTok을 사용하면 알고리즘에 더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들은 광고나 무료 웨비나로 동영상을 푸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Instagram을 사용하면 좀 더 제어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그 여정을 이어가는 동안 그녀는 도달 범위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된 몇 가지 소셜미디어 비밀을 배웠습니다. 예를 들어, 그녀는 사람들이 여러 번 볼 수 있도록 동영상을 약간 빠르게 만듭니다. "이것은 알고리즘에서 비디오를 밀어 올립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녀가 배운 또 다른 트릭은 Thinkific 데이터에서 평가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과정을 이수한 사람들의 정보를 수집한 후 그녀는 세분화된 이메일 목록을 만들고 피드백을 요청합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이 피드백을 소셜미디어 팔로워와 공유하여 신뢰도를 높이고 수용자들의 신뢰를 얻습니다.

현재 그녀는 비즈니스를 더욱 확장하기 위해 유료 광고 공간에 뛰어들고 있으며, 자신에 도움에 되는 마케팅 회사를 고용하기도 했습니다.

최고 수입 요인에 대해 명확히 알게 되다

Norton에 따르면 비즈니스 확장의 핵심 중 하나는 간접비를 낮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Thinkific, FloDesk, WebinarJam과 같은 소프트웨어와 가상 비서 비용 사이에서 그녀는 Miss Excel을 실행하는 데 한 달에 약 1,000달러만 지출합니다.

일관된 수익을 얻기 위한 그녀의 또 다른 비법 중 하나는 로그인 등록을 할 수 있도록 과정을 항상 무료로 열어 두는 것입니다. 그녀는 나중에 가격을 인상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믿기에, 더 높은 가격에 제품 가격을 책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한 코스 가격보다 약간 높은 가격에 제품을 번들링합니다. 이 번들은 엑셀레이터 코스, 고급 엑셀레이터 코스, 대시보드 미니 코스를 포함합니다. 번들은 그녀의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그녀의 베스트 셀러 제품입니다.

Norton은 몇 달에 한 번씩 웨비나 론칭 도구를 활용해 비즈니스에 현금을 빠르게 투입합니다. 그녀는 무료 Excel 교육을 주최하고 교육이 끝나면 학생들에게 각 과정을 절반 가격으로 제공하고 50달러만 더 내면 번들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웹 세미나는 그녀의 수익에 가장 영향력 있는 액션으로 입증이 되었습니다. 그녀가 시작한 마지막 웨비나는 24시간 만에 $50,000를 벌어들였습니다.

“이 론칭 방식은 굉장합니다. 4월에 2번의 웨비나를 개최하여 처음으로 6자리 수의 수익 월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의 99%는 Thinkific의 핵심 판매에서 발생했습니다."

Norton은 웨비나를 파티처럼 느끼도록 진행합니다. 사람들이 참여할 때 음악이 나오고 그녀는 그들이 좋아하는 음료를 가져오도록 합니다. 그녀는 "정말 좋은 시간이고 수용자들과 진정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나는 보통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2~3분의 프레젠테이션으로 시작하여 45분의 심층 Excel 수업으로 이어집니다. 그런 다음 마지막에 더 배우고 싶은지 물어봅니다. 나는 판매 페이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는 웹비나가 끝날 때 모든 사람들을 체크아웃 페이지로 바로 보냅니다. 번들을 업세일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웨비나 시작 방법을 통해 더 많은 제어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Google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코드를 제공하는 대신 학생들은 무료 교육 후 즉시 온라인 과정을 구매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녀는 WebinarJam에서 교육을 주최하며 이 플랫폼을 통해 충돌 없이 수천 명의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조금 비싸긴 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것은 내 삶을 훨씬 쉽게 만듭니다. 버튼을 누르면 내 제안이 화면에 표시되어 즉시 판매가 발생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녀는 웨비나 출시를 하지 않는 몇 달 동안 세일을 하거나, 메일링 리스트에 프로모션을 제안하거나, 팔로워를 계속 늘리거나, 기업 교육을 합니다. “기업 교육은 현재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습니다. 지금은 코스 생성 시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높은 가격에 유명 인사만 받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리드를 키우다

그녀의 판매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리드는 소셜미디어 팔로잉과 리드 생성 도구로 제공하는 무료 가이드(효율성을 높이는 31가지 Excel 기능)를 통해 제공됩니다.

사람들은 그녀의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Instagram 프로필의 링크를 클릭하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그녀의 공짜 상품을 찾습니다.

그녀는 또한 Russell Bronson의 클릭 유입 경로 방법을 사용하여 무료 제품을 홍보합니다. 이 방법에는 쿠폰 코드를 사용하여 마지막에 판매를 생성하는 5개의 이메일이 포함됩니다. “첫 번째 이메일의 의도는 고객이 당신과 사랑에 빠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문제를 제시하고 이야기에 참여하게 합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는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합니다(사은품을 통해 구매하면 100달러 할인). 그리고 마지막은 '헤이, 구매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라는 이메일 형식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자신의 방식대로 사업을 하다

Norton의 비즈니스 전략은 서두르기보다는 간편하게 하기입니다. 그녀는 직감에 따라 전체 회사를 운영한다고 말합니다.

헌신적인 명상가이자 영적 및 사고 방식 기술의 실천자인 그녀의 창의성은 헌신적인 그의 개인 개발 관행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제 전략은 50% 비즈니스, 50% 명상입니다. 저는 영적인 부분이 대부분의 기업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며, 이것이 제가 Miss Excel을 확장하기 위해 크게 의지한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저는 명상 중에 무엇이 유행할 것인지에 대한 환상을 본 다음 컴퓨터로 달려가 콘텐츠를 만듭니다. 이러한 비전은 시작 시기와 방법을 포함하여 전체 과정 생성 프로세스를 안내합니다.”

그녀는 또한 그녀가 원하는 것을 결실로 맺기 위해 의도를 설정하는 방식의 열렬한 팬입니다. 예를 들어, 그녀가 Business Insider에 소개되고 싶다고 썼을 때, 2주 후에 그 언론사는 그녀에게 연락했습니다. “Business Insider에 입성한 것은 제 가장 큰 성과 중 하나였습니다. 사람들은 내가 수백 통의 이메일을 보냈다고 가정하고 어떻게 그들과 연락했는지 물었습니다. 실제로 내가 한 것은 내 의도대로 명상하는 것뿐이었습니다. 이것이 내가 전체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법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