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을 새 사용자 유입 채널로 활용하려는 파트너 미디어들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엔 한 가지 약점이 있죠. 개별 포스트에 링크를 걸 수 없다는 점입니다. 유일하게 Bio에만 링크를 허용하죠. 이로 인해 사용자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어를 유료 구독 웹사이트 사용자로 전환해 유료 구독자를 늘리는 것은 구독 기반 지식 크리에이터가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중요한 목적 중 하나입니다. 그 안에서 비즈니스를 일으키지 않는 이상, 결국 전환의 용도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해야만 하죠.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유료 구독 웹사이트의 새 사용자 확보에 도움을 얻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How to use Instagram to drive website traffic'이라는 글을 를 참고했고, 여러 부분을 번역했습니다. 관련 사례는 저희가 별도로 정리했습니다.  


인스타그램으로 웹사이트 트래픽 늘리기 위한 준비

1. 프로필에 사이트 링크

Instagram을 사용하여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한 가지는 게시물 캡션에 링크를 기입할 수 있는 옵션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bio에 클릭 가능한 기본 링크를 하나는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전술을 통해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도록 해당 링크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고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클릭 유도문구(Call To Action)를 약력에 포함시키세요. 예를 들어, 무료 전자책이 있는 경우 "아래를 클릭하여 무료 30페이지 가이드를 받으세요."와 같은 내용을 적어두세요.

URL이 길다면 Bit.ly로 URL을 줄여 길고 지저분한 링크는 피하세요. 계정에 가입하면 해당 링크에 발생한 클릭 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홍보할 링크가 여러 개인 경우 Linktree 또는 Lnk.Bio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십시오. 이 도구를 사용하면 한 번에 여러 링크를 홍보할 수 있으며, 다른 링크에 대한 옵션으로 열리는 하나의 링크를 Bio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2. 게시물 댓글에서 사용자를 바이오 링크로 안내

수용자들이 독자적으로 여러분들의 Bio 링크를 방문하기를 기대하지 마세요. 프로필에 링크 시스템이 설정되면 게시물 댓글에서 해당 링크로 수용자들을 유인하세요. 그래픽을 게시할 때 독자가 여러분들의 프로필로 이동하고 Bio 링크를 클릭하면 더 많은 것을 배우거나 특별한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언급한 캡션을 기입하세요.

3. Instagram 스토리에 링크 추가

게시물 콘텐츠에서는 연결할 수 없지만 스토리 콘텐츠에서는 링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팔로워가 10,000명이 넘는 비즈니스 계정이 있어야만 합니다.

아래와 같은 걸 해보실 수 있습니다

  • 스토리 만들기
  • 스토리에 링크 추가
  • 사용자에게 링크를 방문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주는 클릭 유도문구 기입하기
  • 링크를 보려면 위로 스와이프하라고 사용자에게 알려주세요(스토리에서 링크를 여는 프로세스임).

전문가 팁: 스토리에 링크를 넣을 수 있을 만큼 팔로워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사용자에게 링크에 대해 메시지를 보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스토리에서 여러분들에게 DM(다이렉트 메시지)을 보내는 것은 쉽습니다. 수용자들이 여러분에게 DM을 요청하고 쉬운 공유를 위해 다시 링크를 그들에게 보내세요.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한 전술들

1. 사용자에게 클릭할 위치를 알려주는 클릭 유도문구를 항상 기입하세요

Instagram을 사용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려면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수용자가 무언가를 행위를 하길 원하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수용자들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하려면 그렇게 하도록 지시/유도하는 클릭 유도문구(Call-to-Action)를 포스트에 포함해야 합니다.

2. 관심(및 클릭)을 유도하도록 기대치를 높여 보세요

잠재고객을 Instagram에서 여러분들의 웹사이트로 유도하고 싶다면 적절한 이유를 제시하세요. 그렇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은 관심, FOMO 또는 호기심을 유발하도록 기대를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콘텐츠를 슬쩍 보여주고, 독자들이 안 보고는 못 참는 그런 기회를 만들어 보세요.

  • 카운트다운 타이머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새 콘텐츠 또는 프로모션 개시를 알립니다.
  • 콘텐츠 또는 아이디어의 일부를 미리 보여주고, 독자들에겐 사이트에 가면 전체 스토리를 볼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 콘텐츠를 제작할 때 ‘Instagram 스토리’를 통해 홍보해서 출시할 때까지 관심을 모아 보세요.
  • Instagram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는 콘텐츠 링크를 보여주세요. Instagram 사용자에게만 이 특별 콘텐츠에 대한 링크가 제공된다는 사실을 알려보세요.

3. 대회 개최 및 경품 제공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콘테스트나 경품을 발표하되 모든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는 마세요. 전체 지침을 보려면 팔로어에게 프로필의 링크를 클릭하도록 안내하세요. 이는  여러분들의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상당히 확실한 방법입니다.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전에 팔로워에게 당첨자 목록은 여러분들의 ‘사이트’에 특정 날짜에 발표될 것이라고 알리고 업데이트를 계속 확인하세요.

4. 스토리 하이라이트를 사용해 메시지 큐레이팅

하이라이트 사용의 예

Instagram 스토리 중 하나에만 웹사이트 방문을 위한 클릭 유도문구를 포함하면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Instagram 스토리’는 스토리 하이라이트에 추가하지 않는 한 24시간 후에 사라집니다. Instagram 스토리 하이라이트는 스토리를 그룹화하여 저장하고 프로필에 추가함으로써 기한 만료된 스토리를 수용자들이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스토리 하이라이트를 사용하여 수용자들이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관련 메시지를 큐레이팅합니다. 이렇게 하면 Instagram을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하이라이트를 만들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유사한 제품 및 CTA를 제공해서 더 많이 구매 또는 학습하도록 하기 위해 위로 스와이프 유도
  • 바이오 페이지에 링크된 가이드에서 여러분들이 논의하는 주제를 더 자세히 설명하기
  • 웹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관련해 튜토리얼 또는 방법을 보여주기

5. 모바일 친화적인 페이지만 링크

Instagram은 기본적으로 모바일 우선 플랫폼입니다. 데스크톱에서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모바일 앱을 통해 Instagram에 액세스합니다. 콘텐츠에 연결할 때 이를 염두에 두십시오. 열악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는 페이지를 링크하지 마세요.

모바일 친화적 페이지는 일반적인 온라인 경험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잠재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중요해졌지만, Instagram에서 링크된 페이지의 경우엔 더더욱 중요합니다.

6.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학습 및 개선

Instagram 비즈니스 계정이 있으면 콘텐츠의 도달 범위와 효과에 대해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애널리틱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수준의 정보를 보고 잠재고객 인구통계, 페이지에 가장 많이 참여하는 시간 및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게시물 수준 분석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들 콘텐츠에 참여했는지, 얼마나 많이 시청했는지, 무엇이 수용자들로 하여금 여러분 게시물로 유도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검토하여 수용자들이 보고 참여하고 싶어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