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닷은 지식 크리에이터의 빠른 성장과 번아웃 극복을 도와드리는 수익다각화 플랫폼입니다. 이를 통해지식 산업의 크리에이터 경제로의 대전환을 주도하고자 합니다. 그 중심엔 블루닷 얼라이언스 파트너들이 존재합니다.

블루닷은 어느 플랫폼들보다 그들의 '독립성'을 존중하고 지지합니다. 자신의 공간에서 자신의 경험과 특성에 맞는 수익모델을 선택해 자신의 문법대로 성장해 나가는 것을 블루닷을 도와드리려고 합니다. 플랫폼의 정책, 알고리즘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브랜드와 철학, 그리고 경험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적 보탬이 되려고 하고 있습니다.

블루닷이 이 방향을 향해 잘 나아가고 있는지 가끔 확인하게 되는 기회가 있는데요. 가입 신청서 설문을 통해서입니다. 현재 파트너로 합류하신 분들이 경쟁사 플랫폼이 아닌 블루닷을 선택한 이유를 정리를 해봤는데요. 크게 4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독립성과 독립적인 공간

창작자를 중심으로하는 운영 철학이 맘에 들어서 입니다.
웹사이트가 필요했고, 유니크하고 단정한 사이트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회적기업 예비창업팀에 선정되어 피봇팅 중이라 선택했습니다.
독립적인 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의 가치와 철학에 대한 공감


수익다각화 기술 지원

수익다각화' 라는 말이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10년동안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고, 이를 기반으로 미술사로 수강생 2,000여명에게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코로나19 기간과 공공기관으로 이직하면서 잠정 중단했다가 올해 독립 큐레이터로 활동하기 위해 퇴사했습니다. 다시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시작하려고 예전 운영 플랫폼들을 재정비 중에 있습니다. 보다 전략을 세워서 선택과 집중으로 알차게 콘텐츠를 채우고 예전처럼 팬들을 다시 모으고 싶습니다. 이에 조언도 받을 수 있을 것 같고 유료 구독시스템은 블루닷에 맡기고 글쓰기와 강연에만 집중하고 싶어 선택했습니다.
여타 경쟁사를 비교해보았을 때 기능면에서 구현불가능한 게 많았고 서칭과정에서 발견해서 바로 지원하게 됐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의 커뮤니티

개별 크리에이터의 비선형적인 폭발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Patron / Substack 처럼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주제를 다룬 크리에이터들이 모여있는 플랫폼이 핵심 요소라고 생각 합니다. 향후 성장 전략 공유 등 블루닷 뿐만 아니라 다른 크리에이터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빠르게 성장 할 수 있을 거라는 판단에 블루닷 파트너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함께 고민하고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겠다는 생각에.
구글 검색에서 들어와서 글을 보던 중 콘텐츠 하나하나가 너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번아웃 오지 말라는 말이 너무 공감이 되었습니다. 저는 수백개의 콘텐츠를 만들며 백만 천만뷰를 만들어냈지만 제가 원하는 일을 하고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제 콘텐츠의 가치를 스스로 만들어가는 그 과정 자체를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도와주신다면 꼭 성공사례로 꼽으실 수 있도록 발전하고 싶습니다.
"지식 크리에이터는 콘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라는 문구가 가슴을 후빕니다. 갈증했던 플랫폼이며 서로 좋은 파트너가 되기를 원합니다."

지인의 추천

지인에게 추천받았습니다.
신뢰하는 지인의 추천
미디어고토사를 오래전부터 봤습니다. 새로운 사업 시작할 때부터 주욱 지켜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