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트렐로 블로그에 등록된 '유해한 생산성'을 극복하는 방법을 번역한 것입니다. 많은 지식 크리에이터들 그리고 직장인들이 '유해한 생산성'에 집착하게 되면서, 번아웃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일과 일상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심각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죠. 다시 직장으로 복귀하는 직장인들과는 달리 지식 창작자들은 여전히 이러한 유해한 생산성에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분들에게 이 짧은 번역물이 보탬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블루닷은 창작자들의 번아웃 극복을 도와주는 수익다각화 플랫폼입니다. '번아웃 되지 마세요'


유해한 생산성(toxic productivity)란?

원격 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일과 삶의 경계가 모호해졌고 많은 재택 근무자들은 자신이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을 제쳐두고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해한 생산성은 지속적으로 "(일을)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나타나는 사고 방식입니다. 휴식을 취하거나 다운타임을 취해서는 안된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억지로 해야 할 때, 생각을 끊거나 즐길 수 없게 되는 상태입니다. 또다른 "해야 할" 일에 대해 걱정하느라 너무 바쁘기도 하죠.

생산성은 훌륭할 수 있지만 관계나 웰빙에 대한 손상 부분은 그렇다고 볼 수 없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보다 일을 끝내는 것이 더 중요해지거나 딸의 피아노 연주를 성사시키는 것 등을 문제 삼게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것이 일-가정 갈등과 정신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번아웃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해한 사고방식(toxic mindset)에서 비롯됩니다. 휴식은 진정한 생산성을 위해 필수적이며, 휴식이 없으면 결과물의 품질이 저하됩니다. 머리에서 연기가 날 때 가치 있는 무언가를 생산할 수 있나요? 불안함. 어떤 시점에 가면 당신은 줄 것이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될 것입니다.

유해한 생산성을 극복하기 위한 5가지 팁

과로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과로를 극복하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중요한 것에 집중하라 (단순히 긴급한 것이 아니라)
불에서 불로, 시급한 일에서 긴급한 일로 하루를 보내는 것은 너무 쉽습니다. 모든 일을 끝내기 위해 서두르다 결국 다른 사람들의 우선순위에만 집중하고 우리 자신의 우선순위는 잊어 버립니다. 더 나쁜 것은, 당신이 그것에 대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중요한 것이 항상 긴급한 것과 같지 않도록 할 일 목록을 재구성하십시오. 이들을 분리하고 우선순위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정하는 한 가지 훌륭한 방법은 '아이젠하워 매트릭스'(Eisenhower Matrix)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매트릭스는 간단합니다. 한 축에는 중요성이 있고 다른 축에는 긴급성이 있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범주가 생성됩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것
  • 긴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것
  •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것
  •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것

첫 번째 사분면은 분명히 여러분의 최우선 순위입니다. 그 후, 2사분면에서 매일 시간을 내십시오. 3번과 4번은 최소한의 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시간을 낭비할 위험이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이것은 여러분, 그리고 여러분의 삶에 개인적으로든 직업적으로든 의미 있는 일에서 진전을 이루고 있음을 보장해 줄 것입니다.

(2) 직업적 분리(professional detachment) 연습
이것은 당신의 사전에 새로운 용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유행한 생산성에서 벗어나 번아웃을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Laurie Ruettimann이 만든 "직업적 분리"는 직장에서의 역할이 정체성의 핵심이 아니라는 이해로 정의됩니다. 인생 전체와 직장을 중심으로 맴도는 자존감 없이도 생산적이고 헌신적일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어떻게 거기에 이를 수 있을까요? 당신이 곧 당신의 직업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하십시오. 경력은 인생의 한 부분일 뿐입니다. 직장에서 무언가의 표시를 놓치면 그것은 사람으로서의 가치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퍼스펙티브가 전부인 것입니다.

(3)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정하라
매일(또는 그것이 불가능한 경우 매주) 시간을 내어 완전히 자신을 무언가와 단절시켜 보세요. 다음은 몇 가지 아이디어입니다.

  •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산책을 한다
  • 명상하다
  • 풀밭에 누워 구름이 지나가는 것을 지켜본다.
  • 조류 관찰하러 나간다

이러한 활동은 의도된 비생산적 행위입니다. 여러분들은 더 큰 목표를 달성하기보다는 그들 자신을 위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생산적"이어야 한다는 끊임없는 요구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분리하는(플러그를 빼놓는) 부분도 중요합니다. 일단 전화기를 끕니다. 노트북을 닫습니다. 스마트워치를 벗어놓으세요. 방해가 없는 것은 당신이 더 주의 깊고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상 "켜짐" 상태에 있는 데 익숙하다면 약간 거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절대 돌아가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4) 작업 시간과 개인 시간의 명확한 경계 설정
일과 개인의 시간을 분리하는 지점을 선택하고 그것을 지켜감으로써 일과 삶의 균형을 회복하세요. 아마도 타이머로 설정한 시간일 것입니다. 아이들이 집에 도착했을 때일 것입니다. 아니면 체육관에서 저녁 수업이 시작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 무엇을 해야 할까요? 가족과 시간을 보내거나, 좋아하는 취미를 연습하거나, 조금 더 잠을 자십시오. 스트레스와 우울함보다는 상쾌하고 리프레시가 된 상태로 직장으로 돌아오십시오.

직장에서도 경계를 소홀히 하지 마세요. 팀과의 경계를 설정하는 것은 건강한 작업 환경을 위해 중요합니다. 동료가 없이는(의도적이든 아니든) 동료가 당신 주위를 서성이게 하는 것은 너무나도 쉽습니다.

(5) 일정에 휴식 시간을 만드세요
당신의 달력은 아마도 한 달에 평균 62번의 회의와 약속으로 가득 차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은 몇 시간 동안 작업을 짜내려고 합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직장을 떠나 등가로 포장된 개인 생활로 바로 뛰어듭니다.

유해한 생산성을 방지하려면 잠시 시간을 내어 일정을 채울 기회를 찾으십시오. 회의 전후에 10분 또는 15분 버퍼를 추가하여 준비하고 압축을 푸는 시간을 넣어보세요. 스웨덴식 커피 브레이크를 즐겨보세요. 또는 프랑스에서 영감을 받아 적절한 점심을 즐기십시오.

원하는 휴식 시간이 무엇이든 간에 에너지를 관리하고 지치지 않고 실제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휴식 시간을 가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