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주도 구독 경제의 성장세에 대해 여전히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미디어스피어 파트너의 사례를 통해 일부 성과를 공유해 답변을 해보려고 합니다.

미디어스피어는 블루닷이라는 유료구독 플랫폼을 통해 지식 크리에이터들이 지식창업가로 지속성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젠 '유료구독 플랫폼'을 넘어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하고 구현하는 지식 크리에이터들의 '비즈니스OS'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첫번째 단계로 Metered Paywall 기반의 페이월 시스템과 이메일 캠페인 기능을 블루닷에 장착했습니다. 지식 크리에이터들의 안정적인 기초 수익을 마련해 드리기 위해서였습니다. 여기에 곧 커뮤니티와 지식상품숍 기능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지식 크리에이터들이 다양한 수익모델을 손쉽게 구현해 지식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위함입니다.

오늘은 Metered Paywall에 기반한 유료 구독모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오터레터의 수익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물론 오터레터 발행인 '박상현'님의 동의를 구했습니다.

오터레터, 론칭 4개월 만에 월 200만원 수익 돌파

오터레터는 블루닷 플랫폼으로 구축된 첫번째 파트너 미디어 사이트입니다. 7개월 전인 지난 5월 9일 문을 열었습니다. Tech, Culture, Policies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유료 구독자를 모아갔습니다. 대략 출범한 지 7월 정도가 지났는데요. 왜 한국에서도 유료 구독이 작동할 수 있는가를 스스로 증명해 보이고 있습니다.

오터레터 대시보드 캡처. 위쪽이 원화, 아래쪽이 달러 수익(11월 기준)

현재 오터레터의 월 수익은 달러 수익을 포함해 26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론칭 6개월 만인 지난 11월 기준입니다. 아마 12월에는 300만원도 넘어설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오픈 두 달째인 7월 말에 월 100만원 수익을 돌파했고, 그리고 또 두 달이 지난 뒤 9월에 월 200만원(론칭 4개월째)을 넘어섰습니다. 달러로 결제되는 구독 수익도 300달러가 넘습니다.

누적 수익액을 볼까요? 현재 오터레터의 누적 수익은 1000만원을 이미 훌쩍 넘어섰습니다. 대략 6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죠. 누적 500만원을 채우는데 5개월(지난 10월 초)이 걸렸지만 누적 1000만원을 넘어서는 건 주기가 더 짧아졌습니다.

광고 기반의 유튜브와 비교를 해볼까요? 현재 유튜브에서 채널을 열어 월 200만원의 수익을 거두려면 짧게는 9개월 많기는 2년이 걸립니다. 웬만한 인지도와 자원을 가지고 있어도 약 4~5개월 만에 월 수익 200민원을 넘어서긴 어렵습니다. 심지어 광고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갖은 유혹들과 타협하지 않고 오로지 콘텐츠의 품질만으로 이 수익을 거두기는 참 어렵습니다. 고품질 콘텐츠 기반의 페이월이 왜 매력적인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는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6월3일 론칭한 Excitingf(x)도 12월 중에 월 200만원 선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의 증가세라면 도달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미디어스피어의 '비즈니스OS(or 플랫폼)'인 블루닷은 기존의 광고수익 모델에 의존하지 않고도, 고품질 콘텐츠에 전념하면서 충분히 유튜브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걸 증명해 보이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주도하는 구독 모델이 한국에서도 작동한다는 사실을 사례로서 보여주고 있고요.

(지식) 크리에이터 경제의 성장, 여전히 의심하시나요?

크리에이터 경제, 특히 지식 크리에이터 경제의 성장을 의심하는 분들이 여전히 적지 않습니다. 또 한국에서 크리에이터 주도 유료 구독모델이 과연 가능한가에 대해 의구심을 가진 분들도 많습니다. 저희도 매번 받는 질문들입니다. 그럴 때마다 저희가 결과로 보여주는 수밖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러합니다.

미디어스피어의 블루닷은 기존 무료 구독자의 1~5%를 1년 안에 유료 구독자로 전환해 드릴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 기능들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유료 구독모델에만 그치지 않고 지식 크리에이터들이 수익모델을 다각화할 수 있도록 기능도 추가하고 있습니다. 커머스도 그 중 하나입니다. 내년이면 저희 파트너 모두가 자체 지식상품숍을 개설해 커머스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게 됩니다.

월 1000만원 수익을 벌어들이는 지식 크리에이터가 출현하는 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그 시기를 당기는데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지식 콘텐츠와 적잖은 무료 구독자를 보유한 분이라면 미디어스피어의 문을 두드려 보세요. 저희가 더 다양한 수익모델로 연결을 시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파트너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