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분에 '설명회 : 포털 환경 변화와 CMS로서 블루닷 플러스 강점'는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참석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날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CMS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포털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 다양한 수익모델을 실험하고 도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에 마땅한 대안이 국내에 있지 않다는데 대해 아쉬움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Headless CMS의 구조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는 점도 실감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도 강조드렸다시피 블루닷은 국내에서 드문 Headless CMS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아래 한 장의 이미지로 다 설명되긴 어렵지만, 여러 디지털 기기 등에 대응하는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API 기반으로 여러 디바이스와 템플릿에 제공되는 구조이기에 혁신적인 CMS 모델로 각광을 받고도 있습니다. 블루닷과 블루닷 플러스의 출시를 기점으로 이에 대한 활용도가 훨씬 넓어지길 기대합니다.

이날 발표한 두 건의 자료는 아래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Hack The Naver News
‘설명회: 포털 환경 변화와 CMS로서 블루닷 플러스 강점’에서 강정수 미디어스피어 전략이사님이 발표한 자료입니다. 급변하고 있는 포털 관련 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CMS로서 블루닷 플러스의 강점과 매력
미디어스피어가 마련한 블루닷 플러스 설명회 발표자료입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블루닷과 블루닷 플러스독립성과 유연성 아키텍처유연한 에디터툴유료구독과 커머스의 연동뉴스레터 기능댓글 관리검색 최적화업데이트 계획Pricing

아울러 당일 진행한 영상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제법 긴 편이어서 감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루닷 플러스에 가입하시고 싶은 중소규모 언론사가 창작자가 있다면 언제든 미디어스피어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루닷 플러스 자료에 가격대도 소개돼 있습니다.

감사합니다.